노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란?
노시는 라틴어로 ‘해를 끼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노시보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입니다. 심리학적 기대효과로 환자가 치료과정과 치료효과에 대한 믿음, 신뢰를 자기암시로 작용하여 치료효과를 가져 오는 것을 말합니다.
즉,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의약품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환자가 부작용을 계속해서 믿고, 예상하면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문가들은 사람의 생각은 긍정적인 인식보다 부정적인 인식을 더 빨리 받아들이기 때문에 플라시보 효과보다 노시보 효과가 임상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노시보의 사례
노시보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제대로 된 약을 처방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부작용을 생각하고, 효과를 의심한 경우 약효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은 현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인간은 정신, 감정, 믿음이 행동과 신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재석씨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인생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살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의 전환이라는 깨달음을 얻은 후, 희망을 품고 잘 할 수 있다라고 되뇌었습니다. 그 결과 하는 일마다 잘 풀리고 지금 MC계의 1인자로서 당당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노시보 효과의 위험
노시보 효과의 위험은 바로 치료, 약 복용할 때입니다. 제대로 된 약 처방과, 수술,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계속해서 부작용을 걱정하고 수술이 잘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그게 결과로 이어 질 수 있게 됩니다.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주는 꼴이 되는 거죠
노시보 효과를 줄이자
노시보 효과를 줄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부정적인 면만 보지말고 긍정적인 면을 보는 방법입니다. 약을 처방받고 이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라고 하기 보다는 이 약을 처방받고 효과를 본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 것이죠.
노시보 효과는 생각보다 영향이 커서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