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내 탓은 니 탓? 이기적 편향에 대해 알아보자

by 심리학고수 2022. 11. 10.
반응형

내 탓은 니 탓? 이기적 편향에 대해 알아보자

이기적 편향은 뭘까요? 요즘같은 취업난에 취업을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내가 못 한건 없지만 취업이 안된건 세상이 문제다 라고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기적 편향

앞서 말했듯이 내탓은 없고 다 남의 탓이라고 하는게 이기적 편향입니다.
즉, 자신에게 유리하게 사고하는 방식으로 성공하면 내가 잘한거고(내부적 요인), 실패하면 환경, 상황(외부적 요인) 으로 원인을 돌리는 현상입니다.

왜 이런 사고방식이 생겼을까?

이기적 편향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자신의 자존감을 방어하고 높이기 위해서 생긴 욕구입니다.

입장에 따라 태도가 바뀌는 것이 사람입니다. 하던 일이 실패하고 잘 안되면 적절히 자기 탓과 남 탓을 섞어서 자존감을 높이면서 보호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될 심리학입니다.

집단의 이기적 편향

이기적 편향은 개인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이 모여서 만들어진 집단에서도 이기적 편향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역주의와 경쟁하는 팀이 있습니다.
"우리의 협동심과 단결심은 우월하고 존중받아야하지만 너희의 협동심과 단결심은 추악하다" 라는 식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요소는 우리가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요소는 당연하게도 남 탓, 환경적인 요소 탓이 됩니다.

뭐가 문제야?

이기적 편향이 심한 사람들은 대부분 인간관계에 불화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의 이기적 편향은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서 꼭 필요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되면 결국 한낱 변명거리로만 들리게 되며, 자아성찰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